14. 프로토타입 (Prototype)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을 명령어 또는 함수의 목록으로 보는 전통적인 명령형 프로그래밍의 절차지향적 관점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적 단위, 즉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실세계에서 실체는 특징이나 성질을 나타내는 속성(attribute/property)를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실체를 인식하거나 구별한다.
- 이를 프로그래밍에 접목시켜 사람에게는 다양한 속성(이름, 주소, 성별, 나이 등)이 있으나 구현하려는 프로그램에서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라는 속성에만 관심있다고 가정하자.
- 이처럼 다양한 속성 중에서 프로그램에 필요한 속성만 간추려 내어 표현하는 것을 추상화라고 한다.
상속과 프로토타입
상속: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해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할 수 있다.
다음은 원의 정보를 나타내는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반지름이 다른 인스턴스를 생성한 것이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false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 Circle 생성자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마다 모든 인스턴스가 내용이 동일한 getArea 메서드를 중복 생성하고 모든 인스턴스가 메서드를 중복 생성한다.
- 이는 메모리 낭비와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해야 한다.
다음은 getArea 메서드를 Circle의 프로토타입 객체에 할당한 것이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가 getDiameter 메서드를 공유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에 추가한다.
// 프로토타입은 Circle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다.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자신의 프로토타입, 즉 상위 객체 역할을 하는 Circle.prototype의 모든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한다.
- 중복 사용되는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프로토타입 객체에 할당하면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할 수 있다.
- 각 원의 상태를 나타내는 radius 프로퍼티만 별개로 소유한다.
프로토타입 객체
프로토타입은 어떤 객체의 상위(부모) 객체 역할을 하는 객체로,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메서드)를 제공한다.
-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지고 내부 슬롯의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null인 경우도 있다)다.
- [[Prototype]]에 저장되는 프로토타입은 객체 생성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고,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Proototype] 내부 슬롯에 간접적인 접근이 가능하다.
위의 person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person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객체인 Object.prototype에 접근한 결과를 콘솔에 나타낸 것이다.
🤚 접근자 프로퍼티
- 접근자 프로퍼티는 자체적으로 값([[Valu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을 갖지 않는다.
-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Get]], [[Set]])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로 구성된다.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는 과정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면 내부적으로 __proto__의 getter 함수인 [[Get]]이 호출된다.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새로운 프로토타입을 할당하면 __proto__ 의 setter 함수인 [[Set]]이 호출된다.
const obj = {};
const parent = { x: 1 };
// getter 함수인 g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취득
obj.__proto__;
// setter 함수인 s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 1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상속을 통해 사용된다.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다.
- 모든 객체는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는 이유?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두 객체를 서로 자신의 프로토타입으로 설정하면 프로토타입 체인이 만들어지고, 프로토타입 체인 종점이 없어진다. 이는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프로퍼티 검색 시 무한 루에 빠진다. 따라서,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에러를 발생시킨다.
프로토타입 체인은 단방향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되어야 한다.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코드 내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 ES5까지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는 비표준었지만 ES6에서 표준으로 채택해 현재 대부분의 브라우저(IE 11이상)이 __proto__를 지원하긴 한다.
하지만 모든 객체가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직접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을 상속받지 않는 객체를 생성할 수도 있기에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프로토타입의 참조를 취득하고 싶은 경우 ➡️ Object.getProrotypeOf 메서드 사용 권장
프로토타입을 교체하고 싶은 경우 ➡️ Object.setPrototypeOf 메서드 사용 권장
const obj = {};
const parent = { x: 1 };
Object.getPrototypeOf(obj); // obj.__proto__; 와 동작이 같다.
Objec.setPrototypeOf(obj, parent); // obj.__proto__ = parent; 와 동작이 같다.
console.log(obj.x); // 1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구분 | 소유 | 값 | 사용 주체 | 사용 목적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 | 프로토타입의 참조 | 모든 객체 |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접근 또는 교체위해 사용 |
prototype 프로퍼티 |
constructor (생성자 함수) |
프로토타입의 참조 |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가 자신이 생성할 객체(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할당하기 위해 사용 |
결국, 객체의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는 결굴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모든 프로토타입이 갖는 constructor 프로퍼티는 prototype 프로퍼티로 자신을 참조하고 있는 생성자 함수를 가리킨다.
생성자 함수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면 객체는 프로토타입의 consturctor 프로퍼티를 통해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Person이다.
// me 객체는 프로토타입인 Person.prototype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상속받아 사용 가능하다.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언제나 쌍으로 존재한다.
-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을 위해 프로토타입이 필요하다.
-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가상적인 생성자 함수를 갖는다.
-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나 함수 등은 생성 과정에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결국 객체로서 동일한 특성을 가지므로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가 존재한다.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리터럴 표기법 | 생성자 함수 | 프로토타입 |
객체 리터럴 | Object | Object.prototype |
함수 리터럴 | Function | Function.prototype |
배열 리터럴 | Array | Array.prototype |
정규 표현식 리터럴 | RegExp | RegExp.prototype |
따라서, 프로로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연결된 생성자 함수를 리터럴 표기법응로 생성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로 생각해도 크게 무리는 없다.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불어 생성된다.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구분해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을 알아보자.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constructor)는 화살표 함수나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함수를 제외한 일반 함수(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로 정의한 함수이다.
- constructor는 함수 정의가 런타임 이전에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 프로토타입도 객체이고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을 가지므로 프로토타입도 자신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 프로토타입의 프로토타입은 항상 Object.prototype이다.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 Object, String, Number, Function, Array, RegExp, Date, Promise 등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은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된다.
- 이후 생성자 함수나 리터럴 표기법을 사용해 객체를 생성하면 프로토타입은 생성된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된다.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객체 생성 방식은 다양하고 차이가 있으나 모든 객체는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생성된다.
- OrdinaryObjectCreate로 빈 객체를 생성한다.
- 객체에 추가할 프로퍼티 목록이 인수로 전달된 경우 프로퍼티를 객체에 추가한다.
-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토타입을 자신이 생성한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하고, 생성한 객체를 반환한다.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const obj = { x: 1 };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상속받는다.
// 상속받은 constructor 프로퍼티와 hasOwnProperty 메서드를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x')); // true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const obj = new Object();
obj.x = 1;
//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x'); // true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
-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된 프로토타입 Person.prototype의 프로퍼티는 constructor 뿐이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프로토타입도 객체이므로 일반 객체처럼 프로퍼티를 추가/삭제할 수 있다.
- 추가/삭제된 프로퍼티는 프로토타입 체인에 즉각 반영된다.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you = new Person('Kim');
you.sayHello(); // Hi! My name is Kim
프로토타입 체인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에 접근 시 해당 객체부터 접근하려는 프로퍼티를 검색한다.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Prototype]]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한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Kim');
console.log(me.hasOwnProperty('name')); // true
-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end of prototype chain)은 Object.prototype이다.
-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에서도 프로퍼티를 검색할 수 없는 경우 undefined를 반환한다. (에러 발생 x)
✅ 프로토타입 체인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객체 관의 상속 관계로 이루어진 프로토타입의 계층적인 구조에서 객체의 프로퍼티를 검색한다.
▪️ 프로토타입 체인은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과 프로퍼티 검색을 구현하는 메커니즘
✅스코프 체인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함수의 중첩 관계로 이루어진 스코프의 계층적 구조에서 식별자를 검색
▪️ 스코프 체인은 식별자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
➡️ 프로토타입 체인과 스코프 체인은 서로 협력하여 식별자와 프로퍼티를 검색하는 데 사용된다.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프로토타입이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인스턴스가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 ➡️ 인스턴스 프로퍼티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와 같은 이름의 프로퍼티를 인스턴스에 추가하면 인스턴스 프로퍼티로 추가한다.
아래는 Person.prototype의 sayHello 메서드와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me 객체에 정의한 것이다.
인스턴스 메서드 sayHello는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를 오버라이딩 했고,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는 가려진다.
이처럼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을 프로퍼티 섀도잉이라고 한다.
const Person = (function () {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생성자 함수를 반환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 Person.prototype 에 정의한 sayHello 메서드 호출
console.log(me.sayHello()); // Hi! My name is Lee
// me 인스턴스에 메서드 정의
m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ey! My name is ${this.name}`);
};
// 인스턴스 메서드를 정의 후에는 인스턴스에 정의한 sayHello 메서드를 호출
console.log(me.sayHello()); // Hey! My name is Lee
❓ 오버라이딩(Overriding)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
❓ 오버로딩(Overloading)
함수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의 타입/개수가 다른 메서드를 구현하고, 매개변수로 메서드를 구별하여 호출하는 방식
자바스크립트는 오버로딩을 지원하지 않는다. (단, arguments 객체를 사용해 구현할 수는 있다.)
- 오버라이딩을 통해 하위 객체로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get 하는 것은 가능하다.
- set (변경 또는 삭제)는 허용되지 않는다.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삭제하려면 프로토타입에 직접 접근해야 한다.
// 인스턴스 메서드를 삭제한다.
delete me.sayHello;
// 인스턴스에는 sayHello 메서드가 없으므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호출된다.
me.sayHello(); // Hi! My name is Lee
//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삭제되지 않는다.
delete me.sayHello;
//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호출된다.
me.sayHello; // Hi! My name is Lee
// 프로토타입 메서드 삭제
delete Person.prototype.sayHello;
me.sayHello(); // TypeErr: me.sayHello is not a function
프로토타입 교체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에 의해 교체 가능하다.
따라서, 객체 간의 상속 관계를 동적으로 변경 가능하다.
프로토타입은 직접 교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속 관계를 동적으로 변경하는 것은 꽤나 번거롭기 때문이다.
직접 상속이나 ES6에 도입된 클래스를 사용하면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상속관계를 구현할 수 있다.
instanceof 연산자
인스턴스명 instanceof 생성자 함수명
- 인스턴스가 해당 생성자함수의 인스턴스인가를 확인
- 우변의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면 true
-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fals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Person.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한다.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 true
// Object.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종점에 존재한다.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true
정확히는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한다.
직접 상속
Object.create에 의한 직접 상속
Object.create 메서드는 명시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다.
- 다른 객체 생성 방식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한다.
- Object.create 메서드는 객체를 생성하면서 직접적으로 상속을 구현한다.
- Object.create 메서드의 장점
- new 연산자가 없어도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프로토타입을 지정하면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받을 수 있다.
예제
// 프로토타입이 null인 객체를 생성한다. 생성된 객체는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에 위치한다.
// obj -> null
let obj = Object.create(null);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null); // true
// obj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 와 동일하다.
obj = Object.create(Object.prototype);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Object.prototype); // true
// obj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 x: 1 }; 와 동일하다.
obj = Object.create(Object.prototype, {
x: { value: 1,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Object.prototype); // true
const myProto = { x: 10 };
// 임의의 객체를 직접 상속 받는다.
// obj -> myProto -> Object.prototype -> null
obj = Object.create(myProto);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obj -> Person.prototype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new Person('Lee')와 동일하다.
obj = Object.create(Person.prototype);
console.log(obj.name); // Lee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Person.prototype); // true
Object.create를 이용한 직접 상속의 단점?
- Object.create의 두번째 인자로 프로퍼티를 정의하는 것이 번거롭다.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에 의한 직접 상속
ES6에서는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해 직접 상속을 구현할 수 있다.
const myProto = { x: 10 };
// 객체 리터럴에 의해 객체를 생성하면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직접 상속받을 수 있다.
const obj = {
y: 20,
// 객체를 직접 상속받는다.
// obj -> myProto -> Object.prototype -> null
__proto__: myProto
};
console.log(obj.x, obj.y); // 10 20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Inheritance_and_the_prototype_chain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
- 생성자 함수는 객체이다. 따라서 자신의 프로퍼티/메서드를 소유할 수 있다.
- 생성자 함수가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를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라고 한다.
-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참조/호출한다.
-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호출할 수 없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생성자 함수의 정적 프로퍼티
Person.staticProp = 'static property';
// 생성자 함수의 정적 메서드
Person.staticMethod = function () {
console.log('staticMethod');
};
const me = new Person('Lee');
Person.staticMethod(); // staticMethod
me.staticMethod(); // TypeError: me.staticMethod is not a function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는 자신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에 접근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의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가 아니므로 참조/호출할 수 없다.
✅ 앞서 살펴본 Object.create 메서드도 Object 생성자 함수의 정적 메스드이다. 따라서 Object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객체로 호출할 수 없다.
✅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와 같은 프로토타입 내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로 모든 객체가 호출할 수 있다.
인스턴스/프로토타입 메서드 내에서 this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 메서드를 정적 메서드로 변경해도 동작한다.
- 인스턴스가 호출한 메서드 내에서 this는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 메서드 내에 this를 사용하지 않아 인스턴스 참조를 하지 않는다면 정적 메서드로 변경해도 동작한다.
-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호출하려면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하지만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다.
function Foo() {
// 프로토타입 메서드
Foo.prototype.x = function() {
console.log('x');
};
// 프로토타입 메서드 호출을 하려면 먼저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const foo = new Foo();
foo.x(); // x
// 정적 메서드
Foo.x = function() {
console.log('x');
};
//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 안해도 호출 가능하다.
Foo.x(); // x
❗️ 표기법으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와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메서드를 구별할 수 있다.
Object.프로퍼티/메서드 ➡️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Object.prototype.프로퍼티/메서드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메서드
(MDN에서도 표기법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Object
프로퍼티 존재 확인
in 연산자
in 연산자는 객체 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true/false를 반환한다.
key in object
- key: 프로퍼티 키를 나타내는 문자열
- object: 객체로 평가되는 표현식, 즉 객체
단, in 연산자는 객체의 프로퍼티 뿐만 아니라 객체가 상속받은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한다.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console.log('name' in person); // true
console.log('address' in person); // true
console.log('age' in person); // false
console.log('toString' in person); // true
// toString은 Object.prototype의 메서드이다.
// in 연산자가 person 객체가 속한 프로토타입 체인 상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에서 toString 프로퍼티를 검색했기 때문이다.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
객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확인해 true/false를 반환한다.
-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해당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이면 true
-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이거나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false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name'); // true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age')); // false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toString')); // false
프로퍼티 열거
for ... in 문
객체의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할 때 for...in 문을 사용한다
for (변수선언문 in 객체) { ... }
-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는다.
- 프로퍼티 열거 시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sym]: 10,
__proto__: { age: 20 }
};
for (const key in person) {
console.log(key + ': ' + person[key]);
}
// name: Lee
// address: Seoul
// age: 20
- 상속받은 프로퍼티를 제외하고 해당 객체의 프로퍼티만 열거하려면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를 사용해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인지 확인해야 한다.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__proto__: { age: 20 }
};
for (const key in person) {
//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인지 확인한다.
if (!person.hasOwnProperty(key)) continue;
console.log(key + ': ' + person[key]);
}
// name: Lee
// address: Seoul
- 객체 자신의 고유 프로퍼티만 열거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나올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객체 자신의 고유 프로퍼티만 열거하기 위해서는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Object.key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 Object.value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값을 배열로 반환한다. (ES8)
- Object.entrie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의 배열을 배열에 담아 반환한다. (ES8)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__proto__: { age: 20 }
};
console.log(Object.keys(person)); // ["name", "address"]
console.log(Object.values(person)); // ["Lee", "Seoul"]
console.log(Object.entries(person)); // [["name", "Lee"], ["address", "Seoul"]]